세상에 대비하는 방법

똑똑하게 사는 방법

건강영양소 이야기

호두의 효능 부작용 꼭 챙겨먹어줘야 하는 이유!

rawlaw 2022. 11. 9. 16:54
728x90
728x90
SMALL

728x90
SMALL

1. 기본정보

· 구입요령 : 들어서 무게가 느껴지고 껍질을 까지 않은 것이 좋다. 작고 구멍이 뚫린 것은 벌레 먹은 것이다.
· 유사재료 : 땅콩 (땅콩과 호두 모두 영양이 풍부한 견과류로서 칼로리가 높은 식품이다. 엄동설한에 먹어 지방을 공급하므로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 보관온도 : -20℃~0℃
· 보관일 : 3개월
· 보관법 : 호두껍질을 깐 후 알맹이는 금방 산패되기 쉬우므로 껍질 채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 보관하면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다.
· 손질법 : 섭취 시 두들겨 껍질을 깨고 알맹이를 빼낸다.
· 산지특성 및 기타정보 : 한국에서는 경기도 이남에 호두나무를 많이 심는다.

2. 섭취정보

· 섭취방법 : 지방이 많고 산화되기 쉬운 단점이 있어 가능한 껍질이 붙어 있는 것을 구입하여 먹을 때마다 깨서 먹도록 한다.
· 궁합음식정보 : 우유 (호두에 부족한 단백질과 칼슘을 우유가 보충해 준다.)
· 다이어트 : 칼로리가 높아 많이 섭취하면 다이어트에 좋지 않지만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다이어트 시 지방 섭취로 좋다.
· 효능 : 동맥경화 예방 (양질의 지방이 60~70%를 차지하고 리놀렌산과 비타민 E가 풍부해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피부노화 방지 (호두에 풍부한 지방산과 비타민 E는 항산화 작용을 도와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준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호두  (쿡쿡TV)

호두에는 음식으로 섭취할 수 있는 알파리포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알파리포산이란 

인체 안에서 소량으로 생산되는 지방산으로 미토콘드리아 호흡효소를 돕는 중간 길이의 지방산이다. 그동안 당뇨병성 신경증 치료제로 널리 사용되어 왔는데, 최근 알파리포산이 체내에서 식욕을 억제하고, 에너지 소비를 촉진해 체중 감소효과를 나타낸다는 것이 밝혀졌다. 또한 알파리포산이 언커플링단백질(UCP-1) 분비를 촉진한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향후 항비만 효과가 검증되면, 비만 치료제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인체 내 에너지대사의 중심 역할을 하는 미토콘드리아 호흡효소를 돕는 중간 길이의 지방산으로, 체내에서 소량으로 생산된다. 그동안 당뇨병 신경증 치료제로 널리 사용되어 왔는데, 그밖의 효능에 대해서는 밝혀진 것이 없었다.

그러나 2004년 6월 서울아산병원 내분비과의 이기업() 교수팀에 의해 알파리포산이 체내에서 식욕을 억제하고, 에너지 소비를 촉진해 체중 감소효과를 나타낸다는 메커니즘이 세계 최초로 밝혀졌다. 연구팀은 동물실험을 하던 중 우연히 이 사실을 발견하였다. 이후 4년 동안 실험용 쥐의 체내에 알파리포산을 투여한 결과, 알파리포산이 뇌의 시상하부에 작용해 식욕을 느끼게 하는 효소인 AMPK의 활성도를 떨어뜨린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나아가 알파리포산이 체내의 과도한 에너지를 열로 발산시키는 언커플링단백질(UCP-1) 분비를 촉진한다는 사실도 이 연구팀에 의해 새롭게 밝혀졌다. 실제 비만환자 45명을 대상으로 한 임상실험에서도 알파리포산을 투여한 결과, 두 달 만에 평균 7.6㎏의 몸무게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앞으로 항비만 효과가 검증되면, 비만 치료제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알파리포산 [alpha-lipoic acid]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피부 미용으로서 신데렐라 주사라 불리는 주사도 

알파리포산을 이용한 주사입니다.

약리작용

일명 ‘신데렐라 주사’의 주성분은 티옥트산이다. 티옥트산은 사람의 몸속에 들어있는 지방산의 종류로 인간을 포함한 동·식물에서 자연적으로 합성되는 물질이다. 주로 특정 단백질과 결합한 형태로 존재하며, 특히 미토콘드리아 내 에너지 생산 및 아미노산 분해 과정에서 조효소로 작용한다. 혈장 및 세포 내에서 단백질과 결합하지 않은 티옥트산은 세포 내 항산화 작용, 글루타치온 합성 증가 유도, 세포 내 산화/환원 관련 인자 조절 등 다양한 작용을 한다.

티옥트산 주사가 신데렐라 주사라는 이름으로 피로회복, 체지방 감소, 항산화 작용을 통한 피부노화 개선 등의 목적으로 쓰이고 있으나, 이러한 효과에 대한 임상결과는 보고되지 않았다.

 

효능∙효과

티옥트산을 함유하는 의약품은 크게 2가지 목적으로 허가되어 있다.
 
신데렐라 주사로서 쓰이는 의약품은 성분명 티옥트산(또는 알파리포산)으로써 레이증후군, 내이성 난청과 심한 육체노동으로 티옥트산 수요가 높아지는 경우의 보급에 허가된 약물이다.
 
그 외 당뇨병 환자에 티옥트산을 600 mg 이상 고용량 투여하면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시키고 당뇨병 합병증의 하나인 신경장애의 개선 효과가 있어, 티옥트산트로메타민염 성분이 당뇨병 신경병증 완화에 허가되어 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신데렐라 주사 (약학용어사전)

 

 

마지막

 

많이 섭취할 경우 호두 자체가 고칼로리이니

하루 3알정도를 꾸준히 매일 섭취하시는 방법으로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식물성 오메가3 , 알파리포산 , 불포화지방산 ,항산화에도 좋은 호두 챙겨드세요 

 

728x90
728x90
LIST